top of page

코로나 19 예방한약 ) 한약을 코로나 19 예방에 사용할수 있을까?


Chinese Journal of Integrative Medicine 이라는 저널에서 중국에서 코비드-19 처방에 자주 사용된 약재 관련 논문을 소개했다. 이논문의 제목은 위의 기사에 나온 긴.. 제목, 번역하면 "한약처방이 코비드-19의 예방에 사용될수 있는가? 고전문헌, 연구 증거, 현재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리뷰" 정도 되겠다. 




이 논문에서 밝힌 자주 사용되는 한약재는 위와 같다. 가장 많이 사용된 한약재는 황기, 감초, 방풍, 백출, 금은화, 연교 

중국의 23개 성에서 중의약을 사용하는 치료프로그램을 시행했고, 그 결과에 대해서 논문을 발간한 것. 

이 처방들의 주요 목표는 : 외부 병원체로부터 보호하고, 풍(한의학에서 바이러스를 풍으로 봄)을 분산시키고, 열을 발산하며(열을 내리고), 습을 없애(가래나 콧물같은 것들), 기를 강화하는 것(면역력을 강화) 이다. 

여기에서 황기, 백출의 용량은 황기는 10-30 / 백출은 10-12 정도로 꽤 고용량을 쓰고 있다. 

물론 한의학은 환자 개개인의 맞춤의학이고, 사람마다 나타나는 증상은 다를수 있다.

그러나.......  치료제가 없는 이런 바이러스 outbreak의 시점에, 비타민 씨만 들이붓는 것보다는

한의학적으로 증상을 케어하고 예방하는 것도 정말 좋은 방법이 될수 있다고 생각함..


출처:https://koreanmed.tistory.com/293[한국의 전통 의학 Korean Medicine]


9 views0 comments

Comments


bottom of page